코막힘, 누런 콧물, 얼굴 통증이 주 증상

1. 급성 부비동염
   안면부위 통증, 두통, 코막힘, 누런 콧물, 기침 둥의 증상과 함께 미열, 권태감, 오한 등의 전신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2. 만성 부비동염
   코막힘, 지속적인 누런 콧물, 코 뒤로 넘어가는 콧물 등이 생기며 더 진행하면 냄새를 잘 못 맡거나, 두통 및 집중력 감퇴 등과

   귀나 목에도 영향을 미쳐 중이염 , 만성 후두염, 기관지염 등의 질환이 합병되기도 합니다.

부비동염의 진단

1. 부비동 내시경검사

   코 안을 관찰하여 농성 분비물이나 후비루, 물혹의 동반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2. 단순 부비동 방사선 촬영

   가격이 저렴하고 부비동염을 대략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3. 부비동 컴퓨터 단층 촬영(CT)

   코에 물혹이 있거나 충분한 항생제치료 등에 호전이 없을 경우 컴퓨터 단층촬영(CT)을 하여 부비동염의 범위와 정도를 확인하

   고 수술여부를 결정합니다.


4. 알레르기 검사

   특히 수술을 고려할 때는 알레르기 비염의 동반 유무를 확인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천식이 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부비동염의 치료

1. 약물치료

   항생제 등의 약물 치료가 우선이며, 비강내 국소 스테로이드 스프레이, 생리식염수를 이용한 코세척도 도움이 됩니다.

   약물치료가 잘되면 고름 같은 콧물이 개선되어 색이 엷어지고 점도가 묽어지며 차츰 양이 줄고 비강 통기 상태가 개선되고, 치

   료 후 2-4주 만에 단순방사선 촬영 등으로 개선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부비동내시경 수술

   부비동염은 충분한 항생제 치료로 호전되지 않으면 수술적인 치료를 통해 얼마든지 완치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물혹 등으로 부

   비동의 자연공이 막혀있는 경우나 만성적으로 반복되는 부비동염의 경우 수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치료원칙은 막혀있는 부비동의 자연공을 열어주어 부비동의 환기를 원할하게 회복시키는 것입니다.

   최근에 들어 내시경수술이 발달되면서 일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부비동염은 내시경을 이용하여 수술하게 되는데 국

   소마취로 수술이 가능하며. 외부 절개가 필요 없고 회복기간이 짧아 일상생활에 즉시 복귀가 가능합니다.

   맑은이비인후과에서는  원데이 수술시스템으로 입원수술퇴원이 간편하게 진행되도록 도와드립니다.